백일해란 무엇일까요?
백일해는 보르데텔라 백일해균이라는 세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급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특징적인 기침 증상 때문에 '백일해'라는 이름이 붙여졌는데요. 마치 100일 동안 기침을 하는 것처럼 오래 지속되는 심한 기침이 특징입니다.
백일해의 주요 증상은?
백일해는 크게 3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단계: 잠복기
감염 후 평균 7~10일의 잠복기를 거칩니다.
일반적인 감기와 비슷한 콧물, 재채기, 기침 등의 경미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2단계: 발작적인 기침 단계
가장 특징적인 단계로, 심한 기침 발작이 반복적으로 나타납니다.
기침 후에는 '흡' 하는 소리가 나며, 얼굴이 붉어지고 눈물이 나기도 합니다.
기침이 너무 심해 구토를 하거나 숨을 쉴 수 없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3단계: 회복기
기침의 횟수와 강도가 점차 줄어들지만, 완전히 회복되기까지는 몇 주가 걸릴 수 있습니다.
백일해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백일해는 보르데텔라 백일해균에 의해 감염됩니다. 이 세균은 감염된 사람의 침이나 콧물 등의 분비물을 통해 공기를 타고 전파됩니다. 특히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더욱 많이 퍼지게 됩니다.
백일해, 어떻게 치료할까요?
백일해는 항생제 치료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항생제를 투여하더라도 이미 시작된 기침 증상을 완전히 없애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증상 완화를 위한 대증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항생제 치료: 감염 초기에는 항생제 치료를 통해 질병의 진행을 억제하고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대증 치료: 기침 완화를 위한 시럽, 가습기 사용, 충분한 휴식 등이 필요합니다.
백일해,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백일해 예방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백신 접종입니다. 백일해 백신은 DTaP 백신의 일부분으로, 디프테리아, 파상풍과 함께 접종하게 됩니다.
DTaP 백신: 생후 2개월부터 총 5회 접종하고, 만 4~6세에 1회 추가 접종합니다.
Tdap 백신: 청소년기와 성인에게는 Tdap 백신을 1회 추가 접종합니다.
백일해, 누구에게 위험할까요?
백일해는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특히 영유아에게 매우 위험합니다. 영유아는 면역 체계가 미성숙하여 백일해에 감염되면 폐렴, 뇌손상,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백일해는 성인에게도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임산부는 태아에게 백일해를 전염시킬 수 있기 때문에 예방 접종이 매우 중요합니다.
백일해, 궁금한 점은?
백일해는 한 번 걸리면 평생 면역이 될까요?
백일해에 걸리면 일시적인 면역이 생기지만, 시간이 지나면 면역력이 약해져 다시 감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백신 접종을 통해 면역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일해는 다른 감염병과 어떻게 구분할 수 있나요?
백일해는 초기 증상이 일반적인 감기와 비슷하여 감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작적인 기침과 '흡' 하는 소리가 특징적이므로,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일해 예방, 우리 모두의 책임입니다.
백일해는 예방 가능한 질병입니다. 정기적인 백신 접종을 통해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의 건강까지 지킬 수 있습니다. 특히 영유아와 임산부는 백일해에 취약하므로, 주변 사람들의 백신 접종을 독려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